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s)은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다
이는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이 상호 배타적이기보다는 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전제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양적 연구방법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들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며, 그들의 삶 속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었다 또한 그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상담기법이나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결론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상담사들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상담사들의 전문성 향상 및 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주요어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 혼합연구방법, 질적 연구방법 I (Bedi Landry,
따라서 청소년상담사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연구의 필요성 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아야 한다(Skovholt Ronnestad, 199
이는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이 상호 배타적이기보다는 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전제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양적 연구방법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들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며, 그들의 삶 속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었다 또한 그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상담기법이나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결론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상담사들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상담사들의 전문성 향상 및 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주요어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 혼합연구방법, 질적 연구방법 I (Bedi Landry,
따라서 청소년상담사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연구의 필요성 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아야 한다(Skovholt Ronnestad,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