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s)은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다
이는 두 가지 이상의 접근법이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되어 각자의 단점과 제한점을 극복하고 통합적인 결론에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발된 방법론이다
(Creswell Pothgett, 201
혼합연구방법 중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자료수집 및 분석 과정을 진행할 경우, 연구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들이 요구된다 첫째, 사례연구자는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바탕으로 현상을 이해하기 때문에 그들의 주관성을 배제해야 한다 둘째, 사례연구자는 수집된 자료가 어떤 의미나 가치를 지니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정보를 얻어야 한다 셋째, 사례연구자는 연구결과물을 통해 독자들에게 특정 현상의 원인과 결과 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넷째, 사례연구자는 연구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반성을 해야 한다 다섯째, 사례연구자는 연구목적 이외에도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도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여섯째, 사례연구자는 연구대상인 개인 혹은 집단의 삶 속에서 나타나는 복잡성과 역동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일곱째, 사례연구자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풍부한 배경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여덟째, 사례연구자는 연구참여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아홉째, 사례연구자는 연구참여자의 사생활 보호를 고려해 연구자료를 보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례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로부터 동의를 받아야만 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을 종합하면, 사례연구자는 연구참여자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연구참여자가 겪었던 사건이나 상황 등의 맥락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심층면담 을 깊이있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지닌다(김영천·주재홍, 2010; 김영천·이동훈, 201
이는 두 가지 이상의 접근법이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되어 각자의 단점과 제한점을 극복하고 통합적인 결론에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발된 방법론이다
(Creswell Pothgett, 201
혼합연구방법 중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자료수집 및 분석 과정을 진행할 경우, 연구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들이 요구된다 첫째, 사례연구자는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바탕으로 현상을 이해하기 때문에 그들의 주관성을 배제해야 한다 둘째, 사례연구자는 수집된 자료가 어떤 의미나 가치를 지니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정보를 얻어야 한다 셋째, 사례연구자는 연구결과물을 통해 독자들에게 특정 현상의 원인과 결과 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넷째, 사례연구자는 연구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반성을 해야 한다 다섯째, 사례연구자는 연구목적 이외에도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도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여섯째, 사례연구자는 연구대상인 개인 혹은 집단의 삶 속에서 나타나는 복잡성과 역동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일곱째, 사례연구자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풍부한 배경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여덟째, 사례연구자는 연구참여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아홉째, 사례연구자는 연구참여자의 사생활 보호를 고려해 연구자료를 보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례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로부터 동의를 받아야만 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을 종합하면, 사례연구자는 연구참여자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연구참여자가 겪었던 사건이나 상황 등의 맥락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심층면담 을 깊이있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지닌다(김영천·주재홍, 2010; 김영천·이동훈,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