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두통이 자주 오는 편이라 항상 가방에 타이레놀을 가지고 다녀요. 가끔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때마다 한알씩 먹으면 금방 괜찮아지더라구요. 이렇게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타이레놀이지만 정확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이레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타이레놀은 어떤 약인가요?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 진통제로, 해열진통제입니다. 대표적인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우리 몸 속 간에서 대사되어 효소작용을 거쳐 분해되는데, 이 과정에서 독성물질인 NAPQI(N-acetyl-pyridoxine)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타이레놀은 이러한 NAPQI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다른 진통제와는 다르게 위장장애나 간독성 등의 부작용이 적은편이에요. 그래서 임산부나 어린이에게도 안전하게 복용가능하답니다.
타이레놀의 주효능은 무엇인가요?
타이레놀의 주효능은 발열 및 통증 완화라고 해요. 특히 감기몸살처럼 오한이 들면서 열이 날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근육통이나 생리통 같은 통증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타이레놀의 부작용은 없나요?
대표적인 타이레놀의 부작용으로는 위장관출혈, 신장기능 이상, 심혈관계 질환 유발 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하루 최대 8정까지만 복용해야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술마신 후에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간손상 위험이 커진다고 하니 주의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타이레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몰랐던 부분들이 많아서 유익했어요. 앞으로는 좀 더 똑똑하게 타이레놀을 복용해야겠어요. 여러분들도 건강 조심하시고 다음 주제에서 만나요~